본문 바로가기
🌈 [PRISM] 뷰티 트렌드

[🌈PRISM] '예순잔치'는 끝났다. 인생 2막 시작🎉

by 바이오스펙트럼 2023. 1. 27.

최근 막강한 소비주체로 급부상한 'A세대'
  
2023년 1월의
 
구독자님, 혹시 영화 인턴 보셨나요?
에디터는 개인적으로 재밌게 본 영화 중 하나인데요. 특히 '나이가 든다는 것'의 긍정적인 부분들에 대해 조명한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외모가 늙고 병드는 것은 물론 싫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를 계속 성장하는 존재로 여길 수 있다면, 시간을 들여 쌓은 빛나는 지혜와 성숙함이 주는 자유로움이 있겠구나' 생각해보게 됐답니다.🍂
 
머지않아 '기대수명 150세'가 확실시되고 있는데요. 우리가 본격적으로 나이 드는 때라고 생각해 온 중년의  나이대와 '중년은 보통 이렇지'라고 하는 생각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여요. 이런 변화의 중심에 최근 소비주체로 급부상한 A세대가 있는데요. MZ세대의 2~3배의 경제력을 가졌다는 Ace세대라 불리는 이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전해드릴게요😊
Ace 세대
요즘 축소되거나 거의 사라진 문화 중 하나를 꼽으라면 '환갑잔치'를 들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나이 60이 되면 오래 살았다는 의미로 잔치를 열었지만 2000년대 이후에는 기대수명이 늘어나며 60살을 살았다고 잔치를 여는 게 무색한 일이 되었어요. 여러분은 '요즘 60살'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최근 막강한 소비파워로 주목받고 있는 A세대는 경제적으로 구매력이 있고 자기투자에 적극적인 만 45~64세 사이의 중·장년층을 일컫는데요.
이들은 우리가 중년하면 떠올려온 생각과는 사뭇 다른 마인드와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어요. 글로벌 광고 회사 TBWA는 A세대를 아래와 같이 정의했는데요.
 
A세대는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가 높고, 도전적인 삶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로서 주변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등 기존 실버 세대와는 다른 '에이스(Ace)'면모를 보인다.
- TBWA코리아 


#A세대의 특징
TBWA는 2020년 12월 '시니어랩'을 출범시키고 '새로운 시니어'들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이들이 정의한 A세대의 특징은 아래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어요.


▲Ageless(늙지 않는)
▲Accomplished(성취한)
▲Autonomous(자주적인)
▲Attractive in my own way(나의 방식대로 매력적인)
▲Alive(생동감 있는)
▲Admired(존경받는)
▲Advanced(성숙하고 수준 높은 취향)
 
예전의 '중년' '시니어'하면 느끼는 이미지와는 달리 자신감 있고 자기 삶에 주도적인 적극성이 느껴지시죠?😎
 
#지금 가장 부유한 세대💲
이들의 자신만만함은 탄탄한 경제력에서 나온다고 하는데요. 경제발전과 함께 자란 이들은 부모 세대보다 부유한 첫 번째 세대였을 뿐 아니라, 자녀 세대보다도 부유한 첫 번째 세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해요. 막강한 경제력을 가진 이들이 코로나19를 겪으며 편리한 디지털 소비에 눈을 뜨며 2020년에는 MZ세대의 온라인 소비를 넘어서기도 했는데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며 디지털 마인드까지 탑재한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특히 '퀸잇'이나 '레이지나잇'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에는 패션뿐 아니라 이들을 공략한 다양한 뷰티 브랜드들도 입점해 있는데요. A세대를 타깃으로 한 뷰티 제품 출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어떤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지 살펴보세요😊
 
 
중·장년층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뷰티 브랜드
레이지나잇 - 클린&비건 뷰티 브랜드
무신사는 X세대 여성을 고객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레이지나잇'을 론칭했는데요. 패션뿐만이 아니라 이들을 공략한 뷰티 브랜드도 다수 입점해 있어요.
 
'레이지나잇'은 입점된 뷰티 브랜드들에 대해 'GBH, 베이지크, 라곰' 등 본질에 집중한 클린&비건 뷰티 브랜드'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브랜드만의 철학이 있으면서도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클린뷰티 브랜드들의 입점을 통해 ‘영감이 되는 콘텐츠’와 ‘인상적인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는 컨셉과 모토에 색깔을 더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레이지나잇'이 생각하는 중년 여성 세대의 감성과 구매 포인트를 엿볼 수 있어요.
퀸잇 - 고가 브랜드
40대 여성 패션앱을 표방하는 퀸잇의 뷰티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좀 더 단순하게 접근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설화수, 헤라와 같이 중년 여성들에게 사랑받아온 검증된 브랜드들과 맥이나 랑콤같은 백화점 수입 브랜드들도 찾아볼 수 있어요.
 
 
 
이달의 요약👀
 
소비시장의 'ACE'
A세대라 불리는 최근의 중·장년층은 나약하고 힘없는 이미지가 떠오르는 '실버 세대'라 불리는 것에 거부감을 갖는데요. 이들은 나이를 초월하여 살고자하며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끼치고 자신을 가꾸며 주도적으로 살고자 해요. 뿐만 아니라 현재 가장 부유한 세대로 소비시장의 막강한 파워를 가진 집단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오래된 but 새로운 세대
A세대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특성을 가진 세대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데요.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이들이 가치를 두는 것과 이들만의 정서와 감성에 대해 세심한 연구와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오늘의 프리즘뷰, 여러분께 도움이 됐나요?
지난주 뉴스레터에는 이런 말씀을 남겨주셨어요📧
 
  • 에센셜오일과 캐리어오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제형 변경분 받아보고 싶읍니다.
 
소개해드린 오일에 새롭게 관심을 갖게되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오일들인만큼 앞으로 추가될 제품들도 기대해주세요! 제형 변경분에 대한 말씀을 남겨주신 구독자님,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info@biospectrum으로 메일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릴게요.😊
5초만 시간을 내어 의견을 나눠주세요❤️
다음 뉴스레터에 반영하여 더 알차고 풍성한 뷰로 찾아 뵙겠습니다🎈
 
※특정 업체나 제품의 대가 없이 작성되었습니다.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본사의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펙트럼
info@biospectrum.com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수로 767 유타워 A동 18층 0316983122
수신거부 Unsubscribe
사업자 정보 표시
바이오스펙트럼 | 박덕훈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수로 767, U타워 A동 1805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11-86-95455 | TEL : 031-698-3122 | Mail : info@biospectrum.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경기성남 제 058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